
에어버스, 차세대 항공기 개발 경쟁 본격화
에어버스(Airbus)가 차세대 항공기 개발 경쟁에서 연료 효율성 증가와 탄소 배출 감소, 운용비 절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10년 후반 출시를 목표로 개방형 엔진(open-fan engines), 접이식 날개(folding wings), 그리고 자동 주행 기술(automated taxiing)과 같은 혁신적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이러한 개발 방향은 이전의 수소 동력 비행기 계획에서 변경된 것으로, 환경 친화적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욤 포리(Guillaume Faury) CEO는 A320 시리즈의 후속 모델에 대해, 기존 모델의 점진적 최적화가 아닌 **"전혀 새로운 설계(clean sheet designs)"**를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보잉(Boeing)과의 "전면전" 경쟁이 예상됩니다.
차세대 항공기의 주요 특징
차세대 항공기는 여러 혁신적 기술을 통합할 예정입니다. 먼저 개방형 엔진(open-fan engines)은 기존 엔진의 덕트 없이도 더 많은 공기를 우회시키는 설계로, 더 높은 연료 효율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에어버스와 CFM은 이 엔진을 A380 모델에서 2030년까지 시험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접이식 날개(folding wings)는 비행 중에는 확장되어 양력을 증대시키고 항력을 감소시키며, 지상에서는 쉽게 공항 게이트 내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협동체(narrow-body) 항공기에 유리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환경친화적 소재와 자동화 기술 탐구
에어버스는 차세대 항공기에 경량화를 위한 첨단 복합 소재를 도입하고, 제조 공정의 자동화 도입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연구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항공기의 현장 제조 및 조립 속도를 높여, 비용 절감과 품질 관리를 동시에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자동 택싱 기술(autonomous taxiing)도 주요 개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에어버스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LiDAR) 기술을 활용하여 지상 운항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비행기 이착륙 후의 주행 시간을 단축해 운영 전반을 최적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운영 효율성을 강화하는 비전
에어버스는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하는 차세대 항공기 개발 계획을 통해 혁신적인 항공기 설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지속적인 기술 테스트와 혁신을 이어가며, 업계의 선두 자리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전망입니다.
보잉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에어버스가 어떤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지 세계 항공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출처 : BUSINESSINSID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