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전한 로그인 환경 구축

클라우드 회계 소프트웨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로그인 환경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해커에게 간단히 노출될 수 있는 약한 비밀번호 사용은 치명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비밀번호와 다단계 인증(MFA)의 조합이 필수적입니다.
먼저, MFA는 로그인 시 비밀번호 외에 추가 인증을 요구합니다. 사용자는 휴대폰 앱, SMS, 생체인식 등을 통해 신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간단하며, 소프트웨어의 보안 메뉴에서 MFA 옵션을 활성화하고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비밀번호는 12자 이상의 길이로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 문자를 조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무료 비밀번호 관리 앱(예: LastPass, Bitwarden)을 활용하면 복잡한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 유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지금 로그인 보안을 점검해 보세요.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작은 행동 하나가 큰 보안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소프트웨어와 백업의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백업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는 것은 클라우드 회계 보안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오래된 버전의 소프트웨어는 보안 취약점을 가지기 쉽기 때문에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를 방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Lenovo Korea 자료에 따르면, 자동 업데이트는 보안 패치를 즉각 적용하고 사이버 위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려면,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설정 메뉴에서 '자동 업데이트 켜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업데이트 시간을 업무 시간 외로 정해 두면 작업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백업 또한 자동화해야 데이터 손실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하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복구 가능합니다. 최근 기술은 사용자 개입 없이 백업 프로세스를 처리하므로 효율적입니다.
출처 : 자동 업데이트 활용하기 최신 상태 유지, 안전 유지 / Lenovo 코리아
3. 접근 권한 최소화 전략

모든 팀원이 클라우드 회계 소프트웨어의 전체 데이터를 볼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접근 권한 최소화 전략을 통해 데이터 보안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최소 권한 원칙(Least Privilege)을 적용하면 데이터를 필요 이상으로 노출하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재무 분석에만 필요한 팀원은 데이터 입력 및 분석 권한만 부여하고, 관리자 권한은 책임자에게만 유지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설정 메뉴에서 사용자별 권한을 정의하고 정기적으로 이를 검토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 권한 관리는 특히 팀원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될 때 더욱 필요합니다. 항상 '누가 어떤 데이터에 접근할 필요가 있는가?'를 점검해 보세요. 적절한 권한 관리는 회사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합니다.
4. 암호화된 네트워크와 모니터링 실천

클라우드 데이터를 사용하는 동안 안전성을 유지하려면 암호화된 네트워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 보안 위험이 커지므로, 외부 네트워크에서는 VPN(가상 사설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VPN은 인터넷 통신을 암호화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내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기능을 활성화하여 데이터 전송 중 해킹 가능성을 최소화하세요. 이는 소프트웨어 제공자의 보안 설정 메뉴에서 간단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출을 사전에 감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도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내 보안 로그를 확인하고 이상 활동이 발견되면 즉시 경보를 받을 수 있도록 알림 기능을 설정하세요. 작은 습관이 클라우드 회계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 줍니다.